일룸의 자녀방 꾸미기 노하우 전격 공개일룸의 자녀방 꾸미기 노하우를 전격 공개합니다! 평소 궁금했던 질문을 모아모아 에디터가 속 시원히 해결해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연령, 공간, 아이의 성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공간을 꾸며주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될지 고민이라면 이번 매거진을 주목해 주세요. 부모님의 고민은 덜어주고, 아이의 로망은 실현해주는 아이방 꾸미기 프로젝트! 일룸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을거예요.
Editor
일룸 매거진
엄마아빠의 소망은 수면독립
Q. 이제 분리 수면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이 방을 꾸며줄 때에는 침대, 책상, 옷장 이렇게 3가지 가구를 준비해 주면 좋아요. 그중에서도 처음 수면 독립을 위해 아이 방을 꾸며주는 거라면 특히 수면 공간에 신경을 써 주세요.
아이가 엄마 아빠와 떨어져 혼자 자는 게 불안하지 않도록 평소 좋아하는 색깔과 좋아하는 소품들을 이용해 아늑한 공간을 만들어 주고 잠들기 전 은은하게 조명을 밝혀 주세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가드를 추가한다면 더욱 포근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낮에는 아이 방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해주며 좋은 기억들을 차곡차곡 쌓아 주세요. 시간이 지나 아이도 자기 방에 대한 애착이 생겨나고 씩씩하게 수면 독립에 성공할 수 있어요.
우리 아이를 위한 바른 습관 길러주기
Q. 입학 전 스스로 책상에 앉는 습관을 길러주고 싶어요.
아직 아이가 어리다면 책상에서 공부를 하는 게 아닌 좋아하는 걸 하는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책장에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을 전시해두고,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고, 즐겁게 그림도 그리며 책상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책상에 앉는 습관이 생겨날 거예요.
Q. 아직 아이가 어려서 책상에 앉아 혼자 공부하는걸 어려워해요.
아직 스스로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게 어려운 어린아이들이라면 부모님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대표적인 예로 거실 공간에 식탁과 공부 테이블을 겸해서 사용할 수 있는 빅테이블을 활용해 아이와 함께 앉아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직 아이가 작아서 식탁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높이가 낮은 리빙다이닝 테이블이나 모션기능이 적용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모션 테이블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Q. 정리정돈을 못하는 아이때문에 고민이에요.
정리정돈이 어려운 아이라면 먼저 수납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해 주세요. 아이가 클수록 아이의 짐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마련이죠. 아이의 물건이 밖으로 나와있어 지저분한 느낌을 준다면 수납형 침대나 수납박스를 활용해 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은 예쁘게 전시해둘 수 있게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도 좋아요. 엄마의 기준에 맞춰 강요하기보다는 아이와 함께 규칙을 만들어 나가는게 정리정돈 습관을 기르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Q. 아이 공부를 봐줄 공간이 필요해요.
책상을 고를 때 부모님이 함께 공부를 봐줄 수 있도록 폭이 넓은 책상이나 추가 학습 공간을 만들어주는 익스텐션 책상을 선택해 보세요. 익스텐스 책상을 연결할 수 있는 측판형 책상을 활용해 엄마아빠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형제나 자매가 있다면 더욱 추천하는 조합이에요. 언니 오빠가 뭐 하는지 늘 궁금한 동생에게 익스텐션 책상을 활용해 함께 앉아 책도 읽고 슬라임도 만들며 사이좋게 놀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기도 좋아요.
익스텐션 책상을 추가로 설치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다리형 책상을 활용해 대면 학습형 구조를 만들어보세요. 스스로 공부할 땐 전면 배치로, 엄마와 함께 또는 선생님과 함께 공부할 땐 대면형으로 배치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아이방이 좁아서 어떻게 꾸며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이방에 꼭 필요한 가구 리스트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하나씩 추려나가는 작업을 해야 해요. 여기에 작은 아이디어를 보탠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공간을 꾸밀 수 있답니다. 예를들어 책장을 파티션처럼 활용해 보는 거예요.
공간을 분리해 주는 역할은 물론 아이의 책이나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생겨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책장을 고를 때는 되도록 높이가 낮은 걸 추천해요. 좁은 방에 높이가 높은 가구를 배치하면 자칫 방이 더 좁아 보이고 답답해질 수 있거든요.
능률이 올라가는 공부방 꾸미기
Q. 스스로 공부와 숙제를 하기 시작해서 본격적으로 공부방을 꾸며주고 싶어요.
자기 주도형 학습이 가능해진 시기라면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해요. 책이나 문제집도 많아져 책장과 같은 수납공간도 충분히 확보해줘야 공부하는 공간이 지저분해지지 않고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도 들일 수 있어요.
바른 자세로 공부하는 습관을 위해 책상에 부착하는 조명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책상 조명은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책을 가까이에서 보는 안좋은 습관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Q. 중학생이 되고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난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상을 사주고 싶어요.
아이가 커서 중,고등학생 시기에 접어 들었다면 아이의 학습 행태를 먼저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중,고등학생 이후로는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와 같은 외부 학습 공간에서 능률이 올라가는 친구들이 있고, 집에서 몰입도 있게 공부를 하는 친구들도 있기 마련이죠.
전자의 경우라면 아이가 집에서도 평소 집중이 잘 되는 환경과 유사하게 꾸며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실 책상이나 파티션 책상을 활용해 보세요. 비교적 컴팩트한 사이즈에 양옆으로 시야가 차단돼 집중력을 높여주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노트북이나 태블릿PC, 문제집 등을 펼쳐놓고 공부를 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상판이 넓은 책상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솔루션은 모션 데스크 입니다. 아무래도 장시간 앉아 있다 보면 집중력도 흐려지고 허리에 무리가 가기도 하는데 이때 모션 데스크를 활용해 잠시나마 자세를 바꿔주며 분위기를 환기시켜 준다면 학습 효율이 높아질 거예요.
Q. 요즘 공부하느라 수면 시간이 줄어 걱정이에요.
고학년에 접어들수록 수면 시간이 줄어들기 마련이죠. 이 시기에는 수면의 질을 관리해 주는 것이 핵심이에요. 수면을 방해하는 물건을 되도록 침대에서 멀리 두고 잠들기 직전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전자기기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편안하게 숙면할 수 있도록 적당한 습도와 온도, 은은한 조명 등을 더해 아이가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장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는 아이들의 경우 종종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모션베드를 활용해 보세요. 상판과 다리판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해 나에게 딱 맞는 가장 편안한 자세로 숙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녀방 꾸미기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솔루션이 도움이 될지 여러분도 일룸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막막하기만 했던 자녀방 꾸미기 ! 일룸과 함께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